
Q. 3급 부정 치아 교정 턱을 회전
본문
비수술로 주걱턱이고 절단교합인데요
담당쌤이 치아를 이용해 턱을 약간 하향후방해서 턱을 조금
미세하게 집어넣을수 있다고 예전에 말씀하셧어요
그결과 턱이 더 길어졋습니다 원래 길었습니다
확실히 사진찍고 전후 상황보니 차이가 나더군요
후방된 턱을 다시 앞쪽으로 원상복귀가능한가요?
턱이 앞으로 약간 나오는건 감수할생각입니다
치아배열은 다 완성됬습니다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흔히 주걱턱이라고 부르는 골격성 3급 부정교합 상태에서 질문자가 받으신 것처럼 구치부를 정출시키고, 아랫턱을 후하방으로 이동시키는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이 치료에서 예상되는 결과는 말씀하신 것처럼 얼굴, 특히 아랫턱이 좀 더 길어져 보인다는 점입니다. 이미 얼굴이 길다고 느끼시는 환자라면 이러한 부분에서 아쉬움이 발생할 수 있기에 담당 선생님께서 이 점을 미리 설명드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설명을 들어도 실제로 그 상황을 접하게 되었을 때는 내가 원하던 결과가 맞는가에 대한 의구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걱턱과 같이 골격적으로 위턱, 아래턱의 앞뒤 차이가 있는 경우 치료 방향은 질문자가 받으신 치료방법과 같이 얼굴이 길어지는 것을 허용하거나, 윗니가 앞으로 뻐드러지도록 하는 등 골격적인 차이를 치아의 각도와 턱의 벌어지는 정도를 조절하여 보상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현재는 얼굴이 긴 점이 마음에 걸리시지만 치료를 통해 이 점을 해결하면 이번에는 윗니가 너무 앞으로 뻗쳐있거나, 아랫니가 뒤로 쓰러져있는 점이 마음에 걸리실 수도 있습니다. 적절한 선에서 타협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현재의 치료 결과에서 다시 아래턱을 앞으로 나가게 하고, 그 상황에서 교합을 맞추는 것은 상당한 치료 기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그러한 결과(윗니를 더 뻐드러지게 하거나, 아랫니를 뒤로 쓰러트리는)가 정말 질문자께서 원하시는 것인지 먼저 고민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이 점을 상의해보실 것을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