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미니스크류 주의사항

본문

제가 오늘 스크류를 심고 왔는데요 

1. 침을 삼킬때 마다 혀가 스크류에 닿는데 해결 방안 있을까요? 

이렇게 닿아도 괜찮을까요? 자꾸 닿아서 탈락될까봐 걱정되네요

2. 염증이 나타나면 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 인거요?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나 붓기로 확인하는건가요? 

염증이라는것을 알수있는 방법이 모가 있을까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1. 침을 삼킬 때마다 혀가 스크류에 닿는데 해결 방안 있을까요? 이렇게 닿아도 괜찮을까요? 자꾸 닿아서 탈락될까 봐 걱정되네요


미니스크류를 심은 부위가 입 천장쪽으로 생각되네요. 혀가 자꾸 닿아서 혓바늘, 구내염이 생기는 불편감이 아니라면 침을 삼킬 때 스크류가 혀에 닿는 정도는 문제가 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부러 손가락으로 흔들어보거나 혀로 자꾸 밀어보시지 않는다면 괜찮겠습니다. 


2. 염증이 나타나면 눈으로 확인 가능할 정도인가요?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나 붓기로 확인하는 건가요? 염증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모가 있을까요??


염증이 발생하면 잇몸이 붓고, 빨개지고, 양치질이나 건드리는 자극에 의해서 조금씩 피가 나오기도 하고, 통증이 동반되기도 하고, 스크류가 흔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염증의 정도에 따라서 잇몸이 약간 붓는 느낌부터 흔들려서 사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기까지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환자 입장에서 이러한 염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칫솔질과 가글입니다. 스크류 부위에도 꼼꼼히 (하지만 부드럽게 살살) 양치질을 해주시고, 하루 1~2회 가글도 해주신다면 염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