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교정 후 유지장치

본문

교정 시작은 중3때 시작했고 한 이년 반 했습니다! 

지금은 23살이고요

유지장치 한 일년 조금 안되게 잘때 정도만 하다가 불편해서 못하고 

교정 끝나고 지금도 계속 그 윗니 부분 뒤에 계속 붙어있는 고정장치가 되어있습니다.

근데 최근에 느끼기에 (기분탓이라고 함 (부모님은))

윗입술이 좀 튀어나온 느낌이 들어서요 

제가 앞니가 두개 크게 토끼이빨이라서 좀 더 그렇게 느껴지는 거 같기도하고

교정한지 좀 지났는데 이럴 수 있나요?

유지장치 대신 항상 붙어있는 고정장치로는 부족한가요...?ㅠ

실제로 그런거변 제가 유지장치 잃어버려서 다시 맞춰야될 거 같은데 가격이 좀 부담되서요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교정치료를 받으시고 5년정도 경과하여 앞니가 튀어나오는 느낌으로 고민중이시네요. 유지장치는 현재 하고계시는 치아 뒷면에 철사로 붙이는 고정성 유지장치, 그리고 탈부탁이 가능한 가철성 유지장치 모두 치아를 전혀 움직이지 않게 해준다기 보다는 움직임을 제한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하고 계신다면 틀어지는 정도가 제한되기는 하겠지만 교정치료가 끝난 후와 비교하면 약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두 장치를 모두 하신다면 그 정도를 줄일 수 있지만 그래도 전혀 움직임이 없도록 해주지는 않습니다. 


우선 부모님께서 실제로 치아가 튀어나온 것이 아니라 느낌일 뿐이라고 하셨다는데 이 점은 치료 받으셨던 치과에 방문하시어 점검을 받으시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우선 이 부분 부터 확실히 하신 후에 가철성 유지장치를 제작할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