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교정과 전문의's 지식iN

바른내일의 전문적인 상담과 지식을 확인해보세요

Q. 치아교정 전, 합죽이

본문

안녕하세요~ 어떤 유튜브 영상보고 턱,코가나와있으면 합죽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해서 

제 옆모습 엑스레이 사진을 올려봐요~ 


제가 교정할 계획이 있어서 해야하는데 합죽이 가능성이 있는것 같아서요! 

그리고 윗 입술이 얇은편인가요?(얇으면 들어가는게 잘 보인다고 하셔서..)

치과의사쌤이 전 발치 1개만 한다고 하셨거든용 입술은 2-3mm 들어가요 (앞니가 오른쪽으로 가서)

발치개수와 제 엑스레이사진에서 보이시는거 처럼 합죽이가 될 가능성이 있나요?


(질문자사진첨부)

A. 정우영 대표원장 답변

안녕하세요. 대한치과의사협회-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 / 치과교정과 전문의 정우영 입니다.


아랫입술에 비해서 윗입술, 윗니가 튀어나온 상태이기에 발치 교정치료를 받으시는 과정에서 입술과 치아의 돌출감이 감소될 것으로 보입니다. 치아의 이동상태는 치료 전에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이 가능하지만 치아가 1mm 이동했다고 해서 입술도 동일하게 이동하지는 않고, 그 비율은 개인차가 큰 편입니다. 질문자께서 말씀하신 입술의 두께와 탄력, 성별과 체지방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기에 치료 전에 입술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또 올려주신 엑스레이 외에도 아랫니가 얼마나 틀어졌는지도 질문자의 치아와 입술이 들어가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하지만 교정치료를 통해서 발생하는 치아와 입술의 변화는 갑작스럽지 않고 매우 천천히 진행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환자의 의견을 통해서 담당선생님께서는 입술의 이동량을 어느정도 조절하실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갑자기 환자가 당황스러울 정도로 합죽이가 되는 상황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교정치료를 받으시는 과정에서, 특히 발치 후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안모의 변화에 대한 질문자의 의견을 담당선생님께 전달하시면서 교정치료를 진행하신다면 결과가 만족스러우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에는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예측해보는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나와있기에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정치료 후의 모습을 예상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